나이스옥션 법원경매 전주 2025타경31057 [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고사동 1-2 라마다전주호텔 5층 508호 숙박시설 경매

매각기일: 2025-12-15

물건 개요

나이스옥션 법원경매 전주 2025타경31057 [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고사동 1-2 라마다전주호텔 5층 508호 숙박시설 경매

물건 대표 이미지

전주지방법원 경매7계 2025타경31057 |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고사동 1-2 라마다전주호텔 5층 508호 | 감정가: 143,000,000원 | 최저가: 70,070,000원 | 용도: 숙박시설

1. 전주지방법원 2025타경31057 (6) 물건 보고서

1.1. 물건 기본 정보

사건번호: 전주지방법원 2025타경31057 (6)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고사동 1-2 라마다전주호텔 5층 508호

용도: 숙박시설

감정가: 143,000,000원

토지면적: 6.10㎡ (약 1.85평)

건물면적: 23.17㎡ (약 7.01평)

매각대상: 토지/건물 일괄매각

경매구분: 부동산 임의경매

소유자/채무자: 파OOOOOOOOOOOOOOOOOOOOOO

채권자: 남OOOOOO

1.2. 물건 개요

본 물건은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고사동에 위치한 라마다전주호텔 내 숙박시설입니다. 현재 공부상으로는 라마다전주호텔로 등록되어 있으나, 현황은 글로스터호텔로 운영되고 있는 점을 특이사항으로 인지해야 합니다.

1.3. 입지조건

대상 물건은 전주시청 남서측 인근에 위치하며, 주위는 근린생활시설 및 숙박시설 등이 밀집된 지역입니다. 차량 진출입이 자유롭고 간선도로와의 연계성이 좋으며, 대중교통 접근성도 양호하여 전반적인 교통 상황은 보통 수준입니다. 대상 물건 동측으로 약 25미터 폭의 포장도로를 통해 주출입이 가능합니다.

1.4. 건물 및 토지 정보

건물은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15층 건물 중 5층에 위치한 508호입니다. 외벽은 현무암판재, 라임스톤 등으로 마감되었으며, 내벽은 벽지 및 타일, 바닥은 타일, 창호는 시스템창호 등으로 시공되었습니다. 위생, 급배수, 냉난방, 소방, 승강기 설비 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토지는 부정형으로 숙박시설 및 근린생활시설 건부지로 이용 중입니다.

1.5. 토지이용계획 및 제한상태

물건지 인근은 일반상업지역, 방화지구, 시가지경관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구역(역사도심 지구단위계획구역)에 속하며, 대로3류(폭 25m~30m)에 접해 있습니다. 또한 가축사육제한구역,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 현상변경허가대상구역 등의 규제를 받습니다.

1.6. 권리분석

본 물건은 부동산 임의경매로 진행되며, 소유자와 채무자가 동일인(또는 동일인 관련)으로 추정됩니다. 채권자는 남OOOOOO입니다. 임대관계는 미상으로, 임차인이 존재할 경우 인수 여부 등을 면밀히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의: 경매 물건의 권리관계는 복잡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반드시 상담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7. 상권분석

대상 물건이 위치한 고사동 일대는 전주시 구도심 지역으로, 과거 중심 상권이었으나 현재는 젊은 층과 관광객이 찾는 '객리단길' 등의 활성화를 통해 재도약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전주시청이 인근에 있어 행정 및 업무 관련 시설 접근성이 좋으며, 객사길, 영화의 거리 등과 인접하여 관광 및 문화 시설 이용이 편리합니다. 다양한 근린생활시설 및 숙박시설이 밀집되어 있어 상권의 활력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1.8. 생활정보

전주시청이 인근에 있어 행정 서비스 이용이 편리하며, 주변에는 다양한 상업시설, 식당, 카페 등이 발달해 있어 생활 편의성이 높습니다. 또한, 전주 한옥마을, 전주 영화의 거리 등 주요 관광지와 가까워 문화생활을 즐기기에도 용이한 입지입니다.

1.9. 지도 주변 시설 및 혐오시설 검토

대상 물건지 인근은 전주시청을 중심으로 상업 및 숙박시설이 밀집된 도심 지역입니다. 검색 결과, 해당 지역 인근에 특별히 언급되는 혐오시설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전주시의 혐오시설 관련 논의는 주로 완주군과의 통합 논의 과정에서 언급되었으나, 현재 전주시에 운영 중인 폐기물 처리 시설 등은 전주권 광역화 및 종합 리사이클링 타운 조성 등을 통해 관리되고 있어 해당 물건지와 직접적인 관련성은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1.10. 잠재적 리스크

1. 호텔명칭 변경: 공부상 라마다전주호텔이나 현황 글로스터호텔로 운영 중인 점은 소유권, 운영권, 임대차 계약 등에 있어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운영 또는 매각 시 잠재적 리스크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 라마다호텔 운영 당시 수익금 배분 문제 등으로 수분양자들과의 분쟁이 있었고, 파산 절차를 거쳐 글로스터호텔로 변경된 이력이 있습니다.

2. 임대관계 미확인: 임대차 관계가 불분명하여 낙찰 후 기존 임차인과의 관계 정리 또는 명도에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분양형 호텔의 특성: 분양형 호텔은 개별 소유권이 존재하므로, 건물 전체의 관리가 복잡하고 개별 소유주의 의사에 따라 운영상 제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11. 투자 포인트

1. 도심 중심 입지: 전주시청 인근의 핵심 상업 및 관광 지구에 위치하여 접근성과 유동인구가 높습니다.

2. 상권 활성화: 구도심이 '객리단길' 등을 중심으로 재활성화되고 있으며, 주변 관광지와 연계된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숙박시설 수요: 전주 한옥마을 등 관광객 수요가 풍부하여 숙박시설로서 안정적인 운영이 기대됩니다.

1.12. 종합 의견

본 물건은 전주시 완산구 고사동의 중심 상업 및 관광 지구에 위치한 숙박시설입니다. 전주시청이 인접해 있고, 객사길, 객리단길 등 활성화된 상권과 관광 명소가 인근에 있어 입지 조건은 매우 우수합니다. 다만, 과거 라마다호텔 운영 당시의 분쟁 이력과 현재 글로스터호텔로 운영되고 있는 점, 임대차 관계 미확인 등은 투자 전 반드시 면밀한 조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리스크 요인들을 충분히 인지하고 권리관계, 임대차 현황 등을 철저히 파악한다면, 관광객 수요가 풍부한 전주 도심에서 숙박시설로서의 투자 가치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법원 정보

전주지방법원 경매7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