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옥션 법원경매 대전 2025타경502693 [1] 승용차 경매

매각기일: 2025-12-01

물건 개요

나이스옥션 법원경매 대전 2025타경502693 [1] 승용차 경매

물건 대표 이미지

대전지방법원 경매2계 2025타경502693 | 소재지: | 감정가: 26,000,000원 | 최저가: 18,200,000원 | 용도: 승용차

1. 대전지방법원 2025타경502693 (1) 물건 보고서

1.1. 물건 기본 정보

사건번호: 대전지방법원 2025타경502693 (1)

소재지: 제공된 정보 없음

용도: 승용차

감정가: 26,000,000원

토지면적: 0.00㎡ (0.00평)

토지 지분율: 0%

건물면적: 0.00㎡ (0.00평)

건물 지분율: 0%

매각대상: 기타

경매구분: 자동차임의경매

소유자: 망OOOOOOOOOOOOO

채무자: 망OOOOOOOOOOOOO

채권자: 케OOOOOOOOOO

특이사항: 중복사건

주의사항: 보험사고이력 없음(자차 미가입기간 사고이력 확인불가), 검사유효기간(2024.3.17.~2026.3.16.). 감정평가서에 의하면 현장조사 시 배터리 방전 상태로 외부전원장치를 이용해 시동이 가능하였으며, 연료량이 최저 표시 라인 이하로 점검, 수리 및 정상 운행을 위한 추가 비용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감정평가서 요약:

- 년식 및 주행거리: 2020년식, 계기판상 주행거리 62,298km

- 색상: 검정색

- 관리상태: 현장 조사 시 배터리 방전 상태로 외부 전원 장치 이용 시동 가능, LPG 차량이며 연료량 최저 표시 라인 이하. 경매 참여 시 현장 조사 및 점검, 수리, 정상 운행을 위한 추가 비용 발생 가능성이 있음에 유의. 차량 외부 관리 상태는 연식 대비 보통.

- 사용 연료: LPG

- 유효 검사 기간: 2024.03.17 ~ 2026.03.16

- 기타: 자동 변속 장치

1.2. 입지조건

본건은 승용차로, 물건의 구체적인 소재지는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경매 진행 법원이 대전지방법원이므로,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입지 조건을 분석합니다. 대전광역시는 대한민국 중앙부에 위치하며, 전국 어디로든 접근성이 뛰어난 교통의 요지입니다. 대전시는 과학 기술 인프라와 교육 시설이 잘 갖춰져 있으며, 대덕연구개발특구와 국가기관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추진 중이며,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및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 등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대전 지역 내에서 혐오시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동구의회 등에서 혐오시설 관련 정보 공유 미흡에 대한 지적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관련 인허가 절차 시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3. 권리분석

본건은 자동차 임의경매 사건으로, 채무자의 재산을 강제 집행하는 절차입니다. 소유자 및 채무자는 망인(故人)으로 기재되어 있으며, 채권자는 케OOOOOOOOOO입니다. '중복사건'이라는 특이사항이 기재되어 있는데, 이는 동일한 물건에 대해 여러 개의 경매 사건이 진행 중일 수 있음을 의미하며, 통상적으로는 주된 경매 사건을 중심으로 진행되거나 통합될 수 있습니다. 채무자가 망인인 점을 고려할 때, 상속 등 상속인 관련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나, 자동차 경매의 경우 통상적으로 간소하게 처리될 수 있습니다. 권리 관계는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지만, 자동차 임의경매의 일반적인 절차를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1.4. 상권분석

본건은 자동차이므로 전통적인 상권 분석과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다만,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중고차 시장의 동향을 살펴보면, 대전 지역은 중부권의 주요 도시로서 자체적인 중고차 매매 단지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SK엔카 등 온라인 플랫폼의 활성화와 더불어 대규모 중고차 매매 단지가 중고차 유통 트렌드를 이끌고 있습니다. 대전 지역에도 1,934명의 중고차 매매업 종사자가 있으며, 중고차 거래량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본건 차량의 연식(2020년식)과 감정가(2,600만원)를 고려할 때, 중고차 시장 내에서 중간 가격대의 차량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5. 생활정보

본건 차량은 LPG 사용 차량으로, 검사 유효기간이 2026년 3월 16일까지로 넉넉하게 남아있습니다. 대전광역시는 전국적인 교통망을 갖추고 있어 차량 운행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시내 대중교통 체계도 잘 갖춰져 있지만, 자가용의 교통 분담률이 높은 편입니다. 연료비 측면에서는 LPG 차량이 일반적으로 경제적인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의 관리 상태 및 잠재적 수리 비용 발생 가능성을 고려하여 전반적인 차량 유지비용을 산정해야 합니다.

1.6. 잠재적 리스크

본건 차량의 잠재적 리스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감정평가서 요약에 따르면 현장 조사 시 배터리 방전으로 외부 전원장치를 이용해 시동을 걸었고, 연료량도 최저 표시 라인 이하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점검, 수리 및 정상 운행을 위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자차 미가입 기간의 사고 이력은 확인이 불가하므로, 차량의 숨겨진 사고 이력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셋째, 채무자가 망인이므로 상속 관계에 따라 소유권 이전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절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넷째, '중복사건' 표기는 경매 절차의 복잡성을 야기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1.7. 종합 의견

본건은 2020년식 검정색 LPG 승용차로, 감정가는 2,600만원입니다. 차량 상태에 대한 잠재적 수리 비용 발생 가능성이 높고, 정확한 사고 이력 확인에 제약이 있습니다. 또한, 채무자가 망인이므로 상속 관련 변수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차량을 취득할 수 있다면, LPG 차량의 경제성과 대전 지역의 편리한 교통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경매 참여 시에는 반드시 현장 방문을 통해 차량 상태를 직접 확인하고, 예상되는 수리 비용을 충분히 고려하여 입찰가를 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8. 투자 포인트

본건 차량의 투자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시세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차량을 낙찰받을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차량 상태에 대한 우려로 인해 입찰 경쟁률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LPG 차량은 유류비 절감 효과가 있어 장기적으로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셋째, 2020년식의 연식과 6만km대의 주행거리는 일반적인 중고차 시장에서 여전히 수요가 있는 수준입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된 잠재적 리스크를 충분히 인지하고, 철저한 사전 조사를 통해 투자 가치를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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