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옥션 법원경매 목포 2025타경51189 [1] 전라남도 무안군 삼향읍 용포리 산38-2 임야 경매
매각기일: 2025-12-22
물건 개요
나이스옥션 법원경매 목포 2025타경51189 [1] 전라남도 무안군 삼향읍 용포리 산38-2 임야 경매
- 사건번호: 2025타경51189
- 주소: 전라남도 무안군 삼향읍 용포리 산38-2
- 감정가: 9,801,000원
- 최저가: 6,861,000원
- 유찰 횟수: 1회
- 용도: 임야
목포지원 경매3계 2025타경51189 | 소재지: 전라남도 무안군 삼향읍 용포리 산38-2 | 감정가: 9,801,000원 | 최저가: 6,861,000원 | 용도: 임야
1. 물건 보고서
1.1. 물건 기본 정보
사건번호: 목포지원 2025타경51189 (1)
소재지: 전라남도 무안군 삼향읍 용포리 산38-2
용도: 임야
감정가: 9,801,000원
토지면적: 297.00㎡ (약 89.85평)
토지 지분율: 29700 (전체 지분으로 추정)
건물면적: 0.00㎡
경매구분: 부동산임의경매
소유자/채무자: 김OO
채권자: 광OOOOOOOOO
주의사항: 일괄매각
1.2. 입지조건
본 물건은 전라남도 무안군 삼향읍 용포리 소재의 순수 야산지대 및 산림지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용포마을 서측 근거리에 자리하고 있으며, 인근까지 차량 출입은 가능하나 대중교통 이용은 보통 수준입니다. 삼향읍은 무안군의 읍면 지역 중 인구가 가장 많으며, 남악신도시가 발달해 있어 목포시와 매우 가까워 100% 목포 생활권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용포리는 행정지도를 펼쳐놓지 않으면 무안과 목포의 경계 구분이 어려울 정도입니다. 인근에 호남고속도로와 무안광양간 남해안고속도로가 지나 교통망 접근성은 양호한 편입니다.
1.3. 물건 현황
본건은 여러 필지의 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필지별로 형태와 이용 상태가 다소 상이합니다.
- 일련번호 1)은 사다리형의 완경사지이며, 현재 도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남동측으로 왕복 2차선 아스팔트 포장도로에 접해 있습니다.
- 일련번호 2)는 부정형의 완경사지로, 자연림 및 일부 도로로 이용 중입니다. 남동측 노폭 약 3m의 콘크리트 포장도로에 접합니다.
- 일련번호 3)은 삼각형의 완경사지로, 현황 도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남동측 왕복 2차선 아스팔트 도로 및 남서측 노폭 약 3m의 콘크리트 포장도로에 접합니다.
- 일련번호 4)는 부정형의 완경사지로, 임야 상태입니다. 지적도상 맹지이나, 남동측으로 왕복 2차선 아스팔트 도로 및 남서측 노폭 약 3m의 콘크리트 포장도로에 접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추가 확인 필요)
- 일련번호 5)는 부정형의 완경사지로, 임야 및 일부 도로로 이용 중입니다. 남동측 왕복 2차선 아스팔트 도로 및 남서측 노폭 약 3m의 콘크리트 포장도로에 접합니다.
- 일련번호 6)은 부정형의 완경사지로, 휴경지 상태이며 잡목이 자생 중입니다. 남서측 노폭 약 3m의 콘크리트 포장도로에 접합니다.
토지이용계획상으로는 계획관리지역, 보전관리지역, 농림지역 등 다양하게 용도지역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가축사육제한구역, 임업용산지, 준보전산지 등으로 지정되어 있어 개발 및 이용에 일부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1.4. 공부와의 차이 및 제시외 물건
일부 필지는 공부상 지목이 '임야'이나 현황은 '임야 및 일부 도로' 또는 '도로'로 이용되고 있어 공부와 현황이 상이합니다. 제시외 물건은 없습니다.
1.5. 권리분석
본건은 부동산 임의경매 사건으로, 소유자와 채무자는 동일 인물입니다. 채권자는 광OOOOOOOOO이며, 소유권에 영향을 미칠 만한 특별한 사항은 기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몇 가지 주요 권리 사항이 존재하여 투자 시 유의해야 합니다.
- 일련번호 2) 토지에는 2023년 2월 1일 토지 수용으로 인해 철도시설 소유를 위한 구분지상권(지상권자: 국토교통부)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 건설과 관련하여 토지 수용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 일련번호 4) 토지에는 2019년 9월 20일 설정 계약에 따라 송전선로 소유 및 유지보수를 위한 구분지상권(지상권자: 한국전력공사)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 일련번호 5) 일부 토지상에는 인접지(522-2번지) 건물의 일부가 소재하고 있습니다. 이는 토지 경계 및 소유권과 관련된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6. 상권분석 및 생활정보
본건 소재지인 무안군 삼향읍 용포리는 농림지역 및 관리지역이 혼합된 지역으로, 대규모 상업 시설이나 생활 편의 시설보다는 주변 마을과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삼향읍 자체는 남악신도시 개발로 인해 인구가 증가하고 발전 가능성이 있는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인근에는 농경지 및 자연 녹지 지역이 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최근 왕산리 일원에 대규모 리조트 개발 계획이 추진되는 등 지역 개발 움직임도 있습니다. 그러나 호남고속철도 건설 과정에서 일부 주민들의 재산 피해 민원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1.7. 잠재적 리스크
- 구분지상권 설정: 호남고속철도 및 송전선로 설치를 위한 구분지상권이 설정되어 있어 해당 토지의 상공 이용에 제약이 따릅니다. 특히 송전선로의 경우, 법정 이격거리 내 상공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잠재적인 손해배상이나 사용료 관련 분쟁 가능성이 있습니다.
- 공부와의 현황 차이: 일부 필지가 공부상 임야이나 현황 도로로 사용되고 있어, 토지 이용 및 소유권 관련 분쟁의 소지가 있습니다.
- 맹지 가능성: 일련번호 4) 필지가 지적도상 맹지라는 점은 접근성에 대한 우려를 낳습니다. (주변 도로 접합 여부 재확인 필요)
- 자연림 및 잡목: 장기간 휴경지인 일련번호 6)은 잡목이 자생하고 있어 개발 또는 이용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정리 작업이 필요합니다.
- 개발 제한: 토지이용계획상 보전관리지역, 농림지역, 가축사육제한구역, 임업용산지 등으로 지정되어 있어 건축 또는 개발 행위 시 관련 법규를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1.8. 종합 의견
본 물건은 전라남도 무안군 삼향읍 용포리에 위치한 임야로, 감정가는 9,801,000원입니다. 토지 면적은 총 297.00㎡(약 89.85평)입니다. 물건은 도로로 이용되는 일부 필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인근까지 차량 접근은 가능합니다.
주요 권리사항으로 호남고속철도 및 송전선로에 의한 구분지상권이 설정되어 있어 토지 이용에 제약이 따르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자 리스크 요인입니다. 또한, 공부상 지목과 현황이 상이한 필지가 있으며, 일부 필지는 맹지일 가능성도 있어 이에 대한 면밀한 현장 확인과 권리 분석이 필수적입니다.
삼향읍은 남악신도시와 인접하여 발전 가능성이 있는 지역이나, 본 물건 자체는 개발 제한이 있는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는 자연림 및 일부 도로, 휴경지로 이용되는 상태입니다.
1.9. 투자 포인트
- 낮은 감정가 대비 토지 면적: 297㎡(약 89.85평)의 토지가 980만 원대의 감정가로 나왔다는 점은 잠재적인 가치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도로 활용 가능성: 일부 필지가 현황 도로로 이용되고 있어, 도로로서의 가치 또는 개발 시 기반 시설과의 연계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지역 발전 가능성: 무안군 삼향읍은 남악신도시와 인접한 지역으로, 향후 개발 가능성을 염두에 둘 수 있습니다.
투자 시에는 구분지상권의 영향, 공부와 현황의 차이, 맹지 가능성, 관련 법규 검토 등을 포함한 심층적인 현장 조사와 법률 검토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법원 정보
목포지원 경매3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