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옥션 법원경매 고양 2024타경88180 [1] 김포시 양촌읍 석모로73번길 121 (석모리) 화물차 경매

매각기일: 2025-12-16

물건 개요

나이스옥션 법원경매 고양 2024타경88180 [1] 김포시 양촌읍 석모로73번길 121 (석모리) 화물차 경매

물건 대표 이미지

고양지원 경매1계 2024타경88180 | 소재지: 김포시 양촌읍 석모로73번길 121 (석모리) | 감정가: 20,000,000원 | 최저가: 3,361,000원 | 용도: 화물차

1. 고양지원 2024타경88180 (1) 물건 보고서

1.1. 물건 기본 정보

사건번호: 고양지원 2024타경88180 (1)

소재지: 김포시 양촌읍 석모로73번길 121 (석모리)

용도: 화물차

감정가: 20,000,000원

토지면적: 0.00㎡ (0평)

토지 지분율: 0%

토지 제시외면적: 0.00㎡ (0평)

건물면적: 0.00㎡ (0평)

건물 지분율: 0%

건물 제시외면적: 0.00㎡ (0평)

매각대상: 기타 (화물차)

경매구분: 자동차임의경매

소유자: (OOOOO

채무자: 주OOOOOOO

채권자: 신OOOOOOOO

특이사항:

주의사항: 수입전기 소형 화물차. 주행거리 44,271km

1.2. 감정평가 요약

본 건은 자동차 임의경매로, 총 10대의 2021년식 소형 전기 화물차가 매각 대상인 것으로 보입니다. 각 차량별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호1:

년식 및 주행거리: 2021년식, 44,271 km

색상: 흰색

관리상태: 우측 후미등 파손

사용연료: 전기차

유효검사기간: 2022-05-31 - 2023-05-30

기타(옵션등): 변속기 오토

기호2:

년식 및 주행거리: 2021년식, 48,527 km

색상: 흰색

관리상태: (특이사항 없음)

사용연료: 전기차

유효검사기간: 2022-08-19 - 2023-08-18

기타(옵션등): 변속기 오토

기호3:

년식 및 주행거리: 2021년식, 56,156 km

색상: 흰색

관리상태: 프론트패널 요철, 프론트범퍼 요철, 우측 후미등 윗쪽 요철

사용연료: 전기차

유효검사기간: 2024-05-31 - 2025-05-30

기타(옵션등): 변속기 오토

기호4:

년식 및 주행거리: 2021년식, 34,186 km

색상: 흰색

관리상태: (특이사항 없음)

사용연료: 전기차

유효검사기간: 2022-07-29 - 2023-07-28

기타(옵션등): 변속기 오토

기호5:

년식 및 주행거리: 2021년식, 23,019 km

색상: 흰색

관리상태: 프론트패널 요철, 전방 우측라이트 손상

사용연료: 전기차

유효검사기간: 2022-08-19 - 2023-08-18

기타(옵션등): 변속기 오토

기호6:

년식 및 주행거리: 2021년식, 49,183 km

색상: 흰색

관리상태: 프론트패널 요철

사용연료: 전기차

유효검사기간: 2023-09-22 - 2024-09-21

기타(옵션등): 변속기 오토

기호7:

년식 및 주행거리: 2021년식, 42,335 km

색상: 흰색

관리상태: 프론트패널 요철

사용연료: 전기차

유효검사기간: 2022-05-31 - 2023-05-30

기타(옵션등): 변속기 오토

기호8:

년식 및 주행거리: 2021년식, 422 km

색상: 흰색

관리상태: 새로 제작된 내장탑

사용연료: 전기차

유효검사기간: 2021-05-31 - 2022-05-30

기타(옵션등): 변속기 오토

기호9:

년식 및 주행거리: 2021년식, 30,610 km

색상: 흰색

관리상태: (특이사항 없음)

사용연료: 전기차

유효검사기간: 2022-05-31 - 2023-05-30

기타(옵션등): 변속기 오토

기호10:

년식 및 주행거리: 2021년식, 34,317 km

색상: 흰색

관리상태: 좌측 도어 요철

사용연료: 전기차

유효검사기간: 2022-10-01 - 2023-09-30

기타(옵션등): 변속기 오토

1.3. 입지조건

본 건의 소재지는 김포시 양촌읍 석모리 일원으로, 이는 경기도 서북부에 위치하며 수도권 내륙과 서해를 잇는 교통의 요지에 해당합니다. 인근 지역은 산업단지 및 물류센터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입니다. 특히, 김포 학운3 일반산업단지가 인접해 있어 물류 및 산업 활동이 집중되는 특성을 보입니다. 대중교통망으로는 김포골드라인이 운영되고 있으며,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의 검단양촌 IC와 가까워 서울 및 주변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양호한 편입니다.

김포시는 최근 서울 편입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역 개발 및 교통 인프라 확충에 대한 기대감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김포시는 수도권매립지 제4매립지가 위치한 지역 중 하나로, 향후 쓰레기 매립장 등 혐오시설 관련 이슈에 대한 잠재적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양촌읍 석모리 일대 역시 개발제한구역 해제 및 공공주택지구 조성 사업 등이 계획되어 있어 지속적인 변화가 예상되는 지역입니다.

1.4. 권리분석

본 건은 '자동차 임의경매'로 진행됩니다. 이는 채권자(신OOOOOOOO)가 채무자(주OOOOOOO)에 대한 채권을 확보하기 위해 담보로 잡혀 있던 차량(소유자: (OOOOO)에 대해 법원에 경매를 신청한 절차입니다. 자동차 임의경매는 일반 부동산 경매와 유사하게 말소기준권리보다 선순위의 권리가 있다면 낙찰자가 이를 인수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 깊은 권리분석이 필요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자동차 경매에서는 가압류, 저당권 등은 말소되는 경우가 많으며, 과태료나 체납 등 후순위 권리도 소멸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자동차 관리법상 등록된 자동차에 대한 집행은 부동산 강제집행 규정을 따르기도 하므로, 구체적인 권리관계는 개별 차량의 압류 및 설정 기록 등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본 건의 경우, 제공된 정보만으로는 명확한 인수 대상 권리가 드러나지 않으나, 자동차 경매 시 유치권(정비업체 등의 수리비 채권)이 문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5. 상권분석

김포시 양촌읍 석모리 지역은 물류센터 및 산업단지가 밀집해 있어 상업 및 물류 유통 기능이 발달한 지역으로 파악됩니다. 특히,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및 인천항, 인천공항과의 접근성이 용이하여 물류 거점으로서의 잠재력이 높습니다. 이는 본 건의 매각 대상인 화물차, 특히 전기 화물차의 수요와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환경입니다.

전기 화물차 시장은 정부 정책 지원과 환경 규제 강화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물류 및 배송 업계에서의 친환경 차량 도입 확대가 예상됩니다. 라스트 마일 배송 증가와 도심 내 운행 규제 강화 추세는 소형 전기 화물차의 수요를 더욱 증대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본 건의 차량들은 이러한 시장 성장세 속에서 물류 및 운송업계의 효율성 증대 및 탄소 배출 감소 목표 달성을 위한 투자 대상으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1.6. 생활정보

본 건은 소형 전기 화물차로, 주행거리가 짧거나 신규 제작된 내장탑 등 일부 차량은 비교적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의 특성상 유지보수 비용 측면에서 내연기관 차량 대비 유리한 측면이 있으며, 충전 인프라 확충 또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김포시 양촌읍 지역 주변에 물류센터 및 산업단지가 많다는 점은 차량 운행 및 관리에 필요한 인프라 접근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다만, 전기 화물차는 배터리 성능 저하, 충전 시간, 충전 시설의 가용성 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또한, 차량별로 상이한 관리 상태 및 유효 검사 기간 등을 고려하여 운영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1.7. 잠재적 리스크

* **차량 상태 편차:** 보고서 상 각 차량별로 파손, 요철 등 관리상태에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우측 후미등 파손, 프론트패널/범퍼 요철, 전방 우측 라이트 손상 등 외관 및 기능상의 하자가 있는 차량이 존재하므로, 실제 차량 상태를 면밀히 확인해야 합니다.

* **주행거리:** 일부 차량의 경우 주행거리가 상당하여 향후 유지보수 비용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기호8 차량은 422km로 거의 신차 수준의 주행거리를 보입니다.

* **전기차 특성:** 배터리 노후화에 따른 성능 저하, 충전 시설 확보의 필요성, 향후 배터리 교체 비용 등이 잠재적인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검사 유효 기간:** 일부 차량의 유효 검사 기간이 이미 만료되었거나 임박한 상태(예: 기호8, 기호2, 기호4, 기호7, 기호9, 기호10)이므로, 인수 후 즉시 검사 및 정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임의경매의 특성:** 차량에 대한 권리관계가 복잡할 수 있으며, 예상치 못한 유치권이나 기타 부대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1.8. 종합 의견

본 건은 10대의 2021년식 소형 전기 화물차를 일괄 매각하는 자동차 임의경매 사건입니다. 해당 차량들은 김포시 양촌읍, 즉 물류 및 산업단지가 밀집한 지역에 소재하여 운송 및 물류 사업과의 연관성이 높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와 정부 정책 지원 등을 고려할 때, 차량 자체의 잠재적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감정가는 2,000만원으로 책정되었으나, 이는 10대의 차량 전체에 대한 평가액으로 추정됩니다. 차량별 연식, 주행거리, 관리 상태, 검사 유효 기간 등의 차이가 존재하므로, 실제 가치 평가는 각 차량의 개별 상태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특히 새로 제작된 내장탑이 있는 기호8 차량(주행거리 422km)은 높은 가치를 지닐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차량의 외관 손상, 주행거리, 검사 유효 기간 만료 등은 인수 후 추가 비용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임의경매 특성상 권리 분석 및 실제 차량 상태에 대한 철저한 확인이 필수적입니다.

1.9. 투자 포인트

* **성장하는 전기 화물차 시장:** 정부의 친환경 정책 및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으로 전기 상용차 시장은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류 및 배송 산업에서의 친환경 차량 전환 요구 증가는 이러한 추세를 더욱 가속화할 것입니다.

* **물류 거점 지역의 입지:** 김포시 양촌읍은 산업단지 및 물류센터가 밀집한 지역으로, 화물차 운행 및 사업 운영에 유리한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 **다수의 차량 확보:** 본 건은 10대의 차량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상태가 양호하거나 특수 사양(예: 내장탑)을 갖춘 차량은 개별적으로 높은 가치를 지닐 수 있습니다.

* **저렴한 초기 투자 비용 가능성:** 임의경매 특성상 시세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취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권리 분석 및 차량 상태 점검을 통해 숨겨진 비용을 면밀히 파악해야 합니다.

* **맞춤형 활용 방안:** 개별 차량의 상태에 따라 직접 운송 사업에 활용하거나, 일부 차량을 정비 및 수리 후 재판매하는 등 다양한 수익 창출 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행거리가 매우 짧은 차량(기호8)은 신차에 준하는 가치를 가질 수 있습니다.

법원 정보

고양지원 경매1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