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옥션 법원경매 해남 2022타경1800 [2] 전라남도 완도군 노화읍 고막리 667-1 전 경매
매각기일: 2025-12-08
물건 개요
나이스옥션 법원경매 해남 2022타경1800 [2] 전라남도 완도군 노화읍 고막리 667-1 전 경매
- 사건번호: 2022타경1800
- 주소: 전라남도 완도군 노화읍 고막리 667-1
- 감정가: 6,246,000원
- 최저가: 917,000원
- 유찰 횟수: 8회
- 용도: 전
해남지원 경매1계 2022타경1800 | 소재지: 전라남도 완도군 노화읍 고막리 667-1 | 감정가: 6,246,000원 | 최저가: 917,000원 | 용도: 전
1. 해남지원 2022타경1800 (2) 물건 보고서
1.1. 물건 기본 정보
사건번호: 해남지원 2022타경1800 (2)
소재지: 전라남도 완도군 노화읍 고막리 667-1
용도: 전 (밭)
감정가: 6,246,000원
토지면적: 1041.00㎡ (약 315평)
토지 지분율: 104100 (100%)
건물면적: 0.00㎡
매각대상: 토지매각
경매구분: 부동산강제경매
소유자: 최OO
채무자: 최OO
채권자: (OOOO
1.2. 토지 세부 정보
토지 제시외면적: 0.00㎡
토지 지분율: 104100 (100%)
1.3. 건물 세부 정보
건물면적: 0.00㎡
건물 지분율: 0
건물 제시외면적: 0.00㎡
1.4. 감정평가 요약
토지감정요항표
본건은 전라남도 완도군 노화읍 고막리 소재 "산양진항" 남동측 인근에 위치하며, 주위환경은 자연부락, 농경지, 양어장 등이 소재하는 해안 취락지대 및 농경지대입니다.
차량 접근은 가능하나 도서지역으로 제반 교통상황은 불편합니다.
기호(1) 토지는 부정형, 평지로서 전으로 이용 중이며, 북동측으로 콘크리트포장 세로(가)에 접합니다. 계획관리지역, 가축사육제한구역(모든축종 제한)에 해당합니다.
기호(2) 토지는 부정형, 완경사로서 전 및 전기타(묘지)로 이용 중이며, 지적도상 맹지이나 도보 접근 가능합니다. 계획관리지역, 가축사육제한구역(모든축종 제한), 영농여건불리농지에 해당합니다.
기호(3) 토지는 부정형, 완경사로서 전(휴경지) 및 자연림으로 이용 중이며, 지적도상 맹지이나 도보 접근 가능합니다. 계획관리지역, 가축사육제한구역(모든축종 제한, 젖소 닭 오리 개 돼지 제한)에 해당합니다.
건물감정평가요항표
목조 시멘트기와지붕(현황 기와형 칼라강판지붕) 단층 단독주택으로, 위생 및 보일러 설비 등을 갖추었으며, 외벽 몰탈위 페인팅 마감, 내벽 벽지, 창호 새시창호 등입니다. (주: 건물은 매각 대상에서 제외되었거나, 존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명확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1.5. 특이사항 및 주의사항
특이사항: 농지취득자격증명, 분묘기지권, 재매각, 수목 포함.
주의사항: 농지취득자격증명 제출 필수 (미제출 시 매수보증금 미반환).
지상 일부에 타인 소유 건물이 소재함.
분묘 소재.
인접토지와 경계불분명.
1.6. 입지조건
본건은 전라남도 완도군 노화읍 고막리 소재 "산양진항" 남동측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변은 자연부락, 농경지, 양어장 등이 혼재된 해안 취락지대 및 농경지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노화읍은 완도군의 일부로서, 섬 지역 특성상 차량 접근은 가능하나 전반적인 교통 여건은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완도군은 노화읍을 포함한 지역에 지방 소멸 대응 기금 사업, 권역별 거점 개발사업, 어촌 신 활력 공모사업 등을 추진하며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길·노화도 지역에는 안정적인 용수 공급을 위한 비상 공급망 구축 사업(총 사업비 679억원)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생활밀착형 숲 조성 사업도 노화읍 이포리 일원에 완료되어 정주 여건 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7. 권리분석
본건은 부동산강제경매 사건으로, 소유자는 최OO이며 채무자 역시 최OO입니다. 매각 대상은 토지이며, 건물은 별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권리 분석상 특별한 인수사항은 없어 보이나, 재매각 물건으로 유찰 가능성이 있습니다. 농지취득자격증명 제출이 필수적이며, 미제출 시 매수보증금 반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분묘기지권의 존재 가능성이 있으며, 토지 지상에 타인 소유 건물이 소재하므로 이에 대한 추가적인 확인 및 조사가 필요합니다.
1.8. 상권분석
본건은 농경지로 이용 중인 토지로서, 주변은 농경지와 자연부락, 양어장 등이 있는 해안 취락지대입니다. 따라서 상업적인 중심 상권으로 보기보다는 지역 주민을 위한 기본적인 생활 편의 시설 위주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화읍은 완도군 내에서도 전복 양식 등 해양 자원이 풍부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해양치유산업 및 해양바이오산업 육성 등 관광 활성화 전략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다만, 본건 토지의 직접적인 상권 형성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1.9. 생활정보
본건이 위치한 노화읍은 완도군의 일부로, 기본적인 생활 편의 시설은 읍내를 중심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노화읍사무소, 노화초등학교 등 행정 및 교육 시설이 위치해 있습니다. 도서 지역 특성상 의료 시설, 대형 마트 등은 완도 본섬으로 이동하거나 사전에 정보를 확인해야 할 수 있습니다. 노화도는 완도항에서 약 31.5km 떨어져 있으며, 보길도, 소안도 등과 인접해 있습니다. 최근 해양치유 관광 활성화 전략에 따라 관련 인프라 구축이 일부 진행되고 있습니다.
1.10. 잠재적 리스크
농지취득자격증명 미제출 시 매수보증금 미반환 위험이 있습니다.
분묘기지권이 존재할 경우, 해당 분묘에 대한 이장 비용 또는 사용료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상에 타인 소유 건물이 소재하여 소유권 분쟁이나 철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접 토지와 경계가 불분명하여 향후 측량 및 경계 확정 과정에서 분쟁 소지가 있습니다.
도서 지역으로 교통 및 생활 편의 시설 접근성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건물의 경우, 감정평가서에 명시되어 있으나 매각 대상에서 제외되었거나 실제 현황과 다를 수 있으므로 현장 확인이 필수적입니다.
지역적으로 혐오시설이 검색되지는 않았으나, 해안가 및 농경지 주변의 특성상 악취 등의 환경적 요인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11. 종합 의견
본건은 전라남도 완도군 노화읍 고막리 소재 토지 경매 물건입니다. 해안 취락지대 및 농경지대에 속하며, 산양진항 인근에 위치합니다. 농지로서 현재 전으로 이용 중이나, 일부는 묘지 및 자연림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재매각 물건으로 감정가 대비 저가 매수의 기회가 있을 수 있으나, 농지취득자격증명 제출 필수, 타인 소유 건물 소재, 분묘 존재, 경계 불분명 등 명확히 확인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특히 농지취득자격증명 발급 요건을 충족하는지, 지상의 타인 소유 건물과 분묘의 처리 방안을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도서 지역의 특성상 교통 및 편의시설 접근성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1.12. 투자 포인트
본건 토지는 농업진흥구역이나 절대농지보다는 계획관리지역에 속해 있어 향후 토지 이용에 대한 잠재적 가능성이 있습니다. 완도군은 해양치유산업, 해양바이오산업 육성 등 지역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 가치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로서는 농지로서의 가치가 주를 이루며, 투자를 고려하신다면 철저한 현장 조사와 권리 분석, 그리고 농지취득자격증명 발급 가능성 여부를 최우선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법원 정보
해남지원 경매1계